산업 클라우드 플랫폼(Industry Cloud Platforms)!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최근 클라우드 관련 리서치를 하다 보니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내용이 자주 언급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아래 글에서 설명 드린 미국의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인 가트너의 ‘2024년 전략기술 트렌드 10가지’에서도 나옵니다.

 Intelligent Applications(지능형 애플리케이션)!

우선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이를 버티컬 클라우드 플랫폼이라고도 하며, 특정 산업이나 틈새 시장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말합니다.

생각해 보면 예전에 소개해 드렸던 버티컬 사스(Vertical SaaS)와도 유사한 개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차세대 SaaS 트렌드, ‘버티컬(Vertical) SaaS’

오늘은 이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Industry Cloud Platforms; ICPs)란?

서문에서도 언급해 드렸지만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이란 특정 산업이나 틈새 시장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말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에는 데이터 관리,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운영 간소화, 효율성 개선 및 비용 절감에 도움을 줍니다.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에는 SaaS, PaaS IaaS 등으로 서비스에 따라 분류될 수 있습니다. As a Service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As a Service 비즈니스(XaaS)!

이제 많은 기업들은 일반적인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는 대신 특정 산업에 맞춰진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일반적인 플랫폼보다 자신들의 산업에 맞는 맞춤화된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성, 편의성 및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테니까 말이죠. 그리고 자사의 산업군에 맞는 맞춤화된 기능들도 제공해 주니까요.

범용 클라우드 플랫폼 vs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아마존의 AWS나 Microsoft의 Azure와 같은 범용 클라우드 플랫폼과는 달리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은 의료, 금융, 물류, 소매, 에너지, 농업 등 다양한 산업에 맞춤화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이런 플랫폼에 대한 인기가 계속해서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범용 클라우드의 경우 자신들의 산업에 맞춰 스스로 변경해야 하지만,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의 경우 자신들의 산업에 맞는 기능이 제공되기에 요즘과 같이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 적합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자신들도 모르는 업계의 효과적인 기능들을 접할 수도 있고, 그런 플랫폼에 맞춰 현재 업무를 점검하고 좀 더 효율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도 있고, 그런 플랫폼들은 업계 실무자들의 니즈에 맞춰 계속 발전해나가게 될 것이기에 더욱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의 장점과 고려 사항!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면 이런 장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산업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 제공

범용 기능이 아닌 특정 시장에 맞는 특화된 솔루션이 제공됩니다. 그렇기에 범용 플랫폼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기능도 제공해 주고, 특정 산업군의 문제 해결을 위한 기능도 제공되는 것입니다.

운영 비용 절감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게 되면 특정 업무를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범용 플랫폼의 경우 여러 개의 플랫폼을 사용해야 하나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상황도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하나로 해결할 수 있게 되기에 비용이 절감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하나의 플랫폼으로 수행이 가능하니 당연히 업무 효율성도 증가하고 말이죠.

개발 최소화

SaaS 제품과 마찬가지로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은 즉시 사용 가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특정 산업에 맞게 기능을 제공하기에 자신들의 산업에 맞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리소스를 투입할 필요가 없게되는 것이죠.

하지만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에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더 깊은 레벨의 맞춤화에 대한 어려움

SaaS와 마찬가지로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도 기존에 제공해 주는 기능이나 옵션을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자사에 최적화된 맞춤화를 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불가능한 것은 아니겠지만요.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종속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에 종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즈니스가 하나의 플랫폼에 너무 의존하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기존 레거시 시스템과의 통합에 대한 이슈나 잠재적인 보안이나 규정 준수 관련 이슈를 플랫폼 공급 업체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문제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들이 있음에도 앞으로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요구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빠르게 변해가는 현재 시장 흐름상 비즈니스를 빠르게 시작하고 시장의 피드백을 파악하고 판단하는 것이 더 중요해 질 것이기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을 많이 활용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오늘은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해서 공유해 드렸습니다.

효율성, 편의성, 그리고 혁신에 대해서 고민이 드신다면 한 번 자사의 산업군에 맞는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들을 둘러 보시고 도입을 한 번 시도해 보심이 어떨까 합니다.

 

* Author: OpsNow Editor(donghun.cho@bespinglobal.com)

클라우드나 SaaS와 관련하여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문의해 주세요.

저희에게는 클라우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 그리고 도구가 있습니다.

 OpsNow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