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ligent Applications(지능형 애플리케이션)!

Intelligent Applications

미국의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인 가트너에서 ‘2024년 전략기술 트렌드 10가지’를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가트너에서 발표한 ‘2024년 전략기술 트렌드 10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AI Trust, Risk and Security Management (AI TRiSM): AI 신뢰, 리스크 및 보안 관리

 AI TRiSM(AI의 신뢰, 리스크, 보안 관리)!

2. Continuous Threat Exposure Management (CTEM): 지속적인 위협 노출 관리

3. Sustainable Technology: 지속 가능성 기술

 지속 가능성 기술(Sustainable Technology)!

4. Platform Engineering: 플랫폼 엔지니어링

5. AI-Augmented Development: AI 증강 개발

6. Industry Cloud Platforms: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7. Intelligent Applications: 지능형 애플리케이션

8. Democratized Generative AI: 보편화된 생성형 AI

9. Augmented Connected Workforce: 증강-연결된 인력

10. Machine Customers: 기계 고객

오늘은 이 중에서 지능형 애플리케이션(Intelligent Applications)에 대해서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AI에 대한 관심이 높고 이런 AI의 역량을 수용한 애플리케이션이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이기에 앞으로 더욱더 많은 관심이 집중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그럼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이란 무엇일까요?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이란 최근 여러 개의 트렌드가 만나서 탄생한 것입니다.

인공 지능과 사물 인터넷과 빅 데이터 분석이라는 트렌드가 말이죠.

이런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사용자 상호 작용 및 기타 채널을 통해 얻은 기록 및 데이터를 통해 예측이나 제안을 하고 개인화되고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데이터를 계속 학습하여 더욱 유용한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죠.

챗봇, 가상 비서, 이커머스에서의 개인화 추천 등이 이런 애플리케이션의 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애플리케이션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의 특징

1. 실행 중심

이런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사용자의 행동을 기다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대신 사용자의 행동을 연구하고 예측 분석하여 개인화된 실행 결과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최소화할 수 있게 해 주고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여 주변 최고의 레스토랑, 호텔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사용자가 검색이라는 행동을 하지 않아도 각 상황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2. 데이터 기반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의 또 다른 특징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즉, IoT 센서, 웹 사이트, 모바일 앱, 비콘 등의 다양한 채널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결과를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보다 정확한 결과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죠.

3. 현재 상황에 맞는 결과 제공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행동과 선호도 데이터를 분석하여 어떤 결과가 적절한지 적절하지 않은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정보와 권장 사항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현재 상황에 따라 직면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도 알려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의 수입 및 지출에 대한 정보, 현재 금융 정보들을 통해 현재 상황에 맞는 투자나 소비 행동을 권장해 줄 수 있는 것입니다.

4. 환경 적응력

사용자의 주변 환경에 따라 그에 맞는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점심 시간에 길을 걸을 때 옆에 있는 광고 간판에서 그 사용자의 선호 정보와 점심 시간이라는 정보를 분석하여 그 사용자에게 점심 메뉴와 맞집 위치를 알려 줄 수도 있는 것이죠.

5. 다양한 입력 형태

이런 앱들은 입력에 대해서도 다양성을 제공합니다. 단지 키보드 입력만이 아닌 음성, 이미지, 제스처 등의 형태로 제공되는 입력에도 반응하도록 합니다.

6. 옴니채널

이런 앱들은 옴니채널의 경험도 제공합니다. 즉 모든 커뮤니케이션 채널에서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해 준다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정보가 하나로 모이고 분석되고 실시간으로 제공되므로, 웹, 앱, 심지어는 오프라인 공간에서도 동일한 정보의 분석 결과를 통해 일관적인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왜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인가?

위에 말씀드린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의 특징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더 나은 고객 경험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사용자를 대신해서 선행 행동을 해 줄 수 있기에 사용자의 시간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해 드린대로 사용자의 선호도와 패턴을 분석해서 특정 휴가 시즌에 사용자에게 맞는 휴가 장소와 일정을 제공해 줄 수도 있는 것이죠. 사용자가 굳이 휴가 장소를 검색하는 행동을 하지 않아도 되니 사용자의 시간을 절약해 준 셈이니까요.

그리고 현재 상황에 맞는 결과를 제공해 준다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물론 과거 사용자의 행동 패턴에 대한 데이터와 현재 상황에 대한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지만, 사용자에게 많은 편리함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현재 시간, 과거 사용자의 선호도,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통해 현재 상황에 알맞는 결과를 주게 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매일 점심 메뉴를 고르는 것에 고민하는 직장인이 있다면 그 사람의 패턴에 맞게 점심 식사 전에 분석을 통해 점심 메뉴를 권장해 주면 편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렇게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이 앞으로는 단지 정보의 분석만이 아닌 사용자가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행동을 직접 해 주는 역할도 많이 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많이 듭니다.

요즘과 같이 정보의 홍수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런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정보를 이해하고 정보를 분석하고 그런 정보에 맞는 결정을 내리는 것까지의 과정 중에 많은 부분들을 이런 애플리케이션들이 해 준다면 삶이 조금은 여유로워질 수 있을테니까 말이죠.

 

오늘은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공유해 드렸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것들이 연결될 것이고, 그렇게 연결된 것들을 통해 데이터가 쌓이고, 이런 데이터의 분석이 AI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그런 분석을 통한 다음 행동까지 AI가 하게되는 그런 솔루션들이 앞으로도 많이 나올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아직까지 어떤 솔루션들이 나오게 될지는 명확히 알 수는 없지만 말이죠.

 

* Author: OpsNow Editor(donghun.cho@bespinglobal.com)

클라우드나 SaaS와 관련하여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문의해 주세요.

저희에게는 클라우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 그리고 도구가 있습니다.

 OpsNow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