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을 AWS에서 개발하다가 보면 필연적으로 기술과 관련한 이슈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이슈들에 대해서 AWS의 지원을 받으려면 AWS Support Plan을 등록하면 됩니다. 그러면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Support Plan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 비용은 AWS 사용 요금을 기반으로 결정됩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지원 속도나 범위에 따라서 요금이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월 기본료 또는 월 사용료의 % 둘 중에 더 큰 비용을 지불하는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 플랜은 월 AWS 사용료의 3% 또는 월 $29 중에서 큰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선택적 Support Plan
만약에 여러분이 기업의 AWS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비용 결제를 간편하게 하기 위해서 지급인 계정을 생성하고 그 아래 각 부문 혹은 부서별로 연결 계정을 생성 혹은 연결하게 될 것입니다.
위와 같은 OpsNow의 계정 구조에서 TEST 계정까지 Support Plan을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Support Plan은 기술적인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것인데, 단순히 개인 테스트 혹은 PoC에서는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OpsNow 트리에 있는 계정 3개와 MASTER 계정은 각각 비즈니스 혹은 개발자 플랜에 가입되어 있지만, 나머지 TEST 계정은 기본 플랜으로 유지하였습니다.
이처럼 적절한 Support Plan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가 Support Plan의 비용을 계산하는 기준은 해당 계정의 월 AWS 사용 요금입니다. 그렇다면 하나의 지급인 계정에서 혜택은 공유가 가능하지만 서로 다른 계정에서 구매할 수 있는 RI (Reserved Instance)와 SP (Savings Plan)를 이용하면 비용을 더욱 절감할 수 있지 않을까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급인 계정의 빌링 설정에서 연결 계정들의 RI와 SP에 대한 공유를 설정합니다.
- 지급인 계정에 RI와 SP 구매 전용 계정을 하나 더 생성합니다.
- RI와 SP의 구매 계정은 Support Plan을 기본 플랜으로 유지합니다.
- RI와 SP를 갱신 혹은 신규 구매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용 구매 계정을 이용합니다.
OpsNow를 예로 들자면, 다수의 RI와 SP가 OpsNow – DEV 혹은 PRD 계정에 구매되어 있는데, 이 계정들은 실제 비즈니스에 사용되는 계정이므로 Support Plan을 비즈니스 혹은 개발자 플랜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RI와 SP의 월 반복 부과 요금에 대한 월 AWS 사용 요금이 증가하므로 Support Plan 비용도 증가하게 됩니다! 🤑
그래서 이런 예약 비용을 Support Plan이 기본 플랜인 계정으로 옮기고 그 혜택만 공유해서 받는다면 기존에 비즈니스 플랜을 이용중이었다면 해당 예약 비용의 7%를 절감할 수 있으며 개발자 플랜의 경우에도 3%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플랜은 지급인 계정 전체로 계약되므로 이런 편법(?)의 사용은 어렵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셔서 OpsNow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조금이나마 비용 절감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