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의 서비스에서 많은 자원을 이용하게 되면 AWS가 제한하고 있는 할당량을 모두 사용하게 되어서 서비스가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별도로 AWS에 요청을 해서 할당량을 추가해야 하는데, 그 방법을 소개합니다.

AWS Service Quotas

과거에는 AWS 지원 센터에서 티켓을 직접 생성해서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AWS Service Quotas로 분류되는 서비스를 통해서 간단하게 서비스 할당량 추가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출되는 요청은 AWS 지원 센터의 티켓으로 자동 생성됩니다.

먼저, Service Quotas에 들어가서 서비스 할당량을 늘리고자 하는 상품을 찾습니다.

ELB의 서비스 할당량을 늘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에는 해당 서비스에서 할당량을 늘리고자 하는 구체적인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이 불가능한 항목은 이와 같은 요청으로 변경할 수 없는 값인데, 왜 표기되는지는 약간 의문입니다.

ALB당 인증서 항목을 선택합니다.

Application Load Balancer 하나에 연결할 수 있는 인증서 갯수가 기본 25개인데, 이것을 50개로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말은 일절 필요없이 숫자만 입력합니다.

요청을 생성하면 다음과 같이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요청 완료!

AWS의 지원 센터에 가보시면 위와 관련된 티켓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제출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imit increase request 1
Service: Elastic Load Balancing (ELB)
Region: Asia Pacific (Seoul)
Limit name: Certificates per Application Load Balancer
New limit value: 50.0
————
Use case description: This support case was created by Service Quotas

AWS 지원 센터에서 자동 생성된 티켓 내용입니다.

참 쉽죠?


Service Quotas가 거의 대부분의 서비스에 대한 할당량 추가를 단순화하고 있지만 몇 가지 누락되는 서비스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서, SES와 같은 서비스는 샌드박스 모드를 별도로 운영하기 때문에 SES 서비스에서 샌드박스 해제 요청을 해야하고, 이후에도 이메일 발송량 제한을 늘리기 위해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AWS 지원 센터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래도 다른 많은 서비스들에 대한 할당량 추가를 위해서 티켓을 만들고 글을 작성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AWS에서도 지원 센터를 방문하면 Service Quotas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군요! (관련 링크)

링크가 강조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