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기본 용어

5년 전쯤에 클라우드 업계로 이직해서 일을 할 때 참 많은 것들이 생소했습니다.

개념이 다른 것도 있지만 용어들도 너무 많고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았죠.
그래서 그때 제 자신을 위해서 그리고 다른 신규 입사자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용어를 정리해서 온보딩 자료 및 내부 위키를 통해서 공유했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이 많은 도움이 되었죠. 오늘은 그 시절의 생각이 나서 AWS와 관련하여 다양한 기본 용어들을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AWS 주요 기능

EC2(Elastic Compute Cloud)

EC2는 일반적인 컴퓨팅 서버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이해하시기 쉬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EC2의 크기 조정을 통해 서버 성능을 선택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필요한 서버 성능의 EC2를 선택는 것입니다.
여담으로 처음에 Elastic Compute Cloud이면 ECC이지 왜 EC2인가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EC2인 이유는 C가 두 개이기에 이렇게 용어을 쓴다고 합니다.

EBS(Elastic Block Store)

EC2가 컴퓨팅 서버라고 본다면 이 서버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하드 디스크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EBS입니다. EC2 + EBS가 기존에 사용하던 의미의 서버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EBS에 서버 OS가 설치되기 때문에 OS별로 최소 용량이 필요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즉시 생성하거나 제거가 가능하고, 스냅샷 기능을 통해서 현재 상태를 그대로 보존해 둘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EC2 인스턴스를 제거해도 EBS는 독립적이기 때문에 데이터의 유지가 가능합니다.

VPC(Virtual Private Cloud)

VPC란 사용자가 정의하는 가상의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EC2와 EBS로 서버가 준비되었다면 이것이 속하는 네트워크를 구분하고 네트워크에 맞는 설정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RDS(Relational Database Service)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로, Amazon Aurora, MySQL, MariaDB, PostgreSQL, Oracle 및 SQL Server와 같은 주요 엔진을 제공합니다. 단순히 말해서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기능을 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Lamda

Lamda는 AWS에서 제공하는 Serverless 기능입니다. AWS Lamda를 사용하면 서버를 프로비저닝하거나 관리할 필요 없이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Serverles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블로그의 아래 글을 참조해 주십시요.

 Serverless Computing(서버리스 컴퓨팅)!

S3(Simple Storage Service)

온라인 스토리지 웹 서비스로, 파일 서버의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인 파일 서버는 트래픽이 증가함에 따라 장비를 증설해야 하는 작업을 해야 하지만 S3는 이를 대행해 주죠. 예전에 어떤 책에서 S3에 홈페이지 파일을 올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본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Simple Storage Service의 약어이니 SSS가 되어야 겠지만, S가 3개라서 S3가 된 것이라는 것은 참고로만 알아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CloudWatch

AWS 클라우드 리소스와 AWS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모니터링 서비스로, 로그, 지표 및 이벤트 양식으로 모니터링 및 운영 데이터를 수집하고 자동화된 대시보드를 사용하여 시각화해 줍니다.
이 서비스는 기본적인 기능만 제공해 주기에 일반적으로 WhaTap 등과 같은 별도의 모니터링 툴을 사용하죠.

CloudFormation

코드 형태로 인프라를 구성할 수 있게 해 주는 코드 기반 인프라(IaC)를 위한 AWS의 기능입니다. 코드 기반 인프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블로그의 아래 글을 참조해 주십시오.

 코드 기반 인프라(IaC)!

CloudFront

CloudFront는 AWS에서 제공하는 CDN 서비스입니다. 이미지나 동영상 같은 정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때 서버가 있는 데이터 센터가 아닌 고객에게 가까운 곳에 있는 곳에서 콘텐츠를 제공하여 속도 및 성능을 향상시켜 주는 서비스이죠.

 

이 외에도 AWS에서는 아주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해 줍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WS의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십시오.

 AWS 주요 서비스

AWS 요금제 관련

사용량에 따른 요금(온디맨드 요금)

기본적으로 AWS에서는 수도세나 전기세와 같이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는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RI(Reserved Instances; 예약 인스턴스)

RI는 약정 기반의 요금제입니다. 주로 EC2에 해당하며, RDS에도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휴대폰의 약정 요금제와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정 용량과 자원을 예약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요한 자원을 미리 예약하여 사용하기에 비용이 사용량에 따른 요금보다 저렴합니다.
즉, 특정 리소스를 반드시 얼마의 기간 동안 쓸 것이다라고 약정을 하고 할인을 받아 사용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avings Plans(세이빙즈 플랜)

Savings Plans는 RI와 유사한 약정 기반의 요금제입니다. RI와의 차이라고 하면 RI는 특정 리소스를 쓰겠다는 약정이라고 한다면, Savings Plan은 특정 비용만큼 쓰겠다는 약정이라는 점입니다.
Savings Plans는 1년 또는 3년 동안 시간당 사용 비용을 약정하여 EC2, Lambda 및 Fargate 사용량에 대해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는 할인 모델입니다. ($/시간 단위로 약정 가능) Savings Plans를 구매하면 사용에 대한 할인된 Savings Plans 가격이 약정 만료 시까지 청구됩니다. 예를 들어 한 시간에 $10의 컴퓨팅 사용량을 약정하면 컴퓨팅 사용량에 대해 $10까지 Savings Plans 가격이 청구되고 약정 이외의 사용량은 온디맨드 요금이 청구됩니다.

오늘은 AWS의 기본 용어에 대해서 간략하게 공유해 드렸습니다.

요즘에는 클라우드에 대해서도 AWS 대해서도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공유해 드리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클라우드나 SaaS와 관련하여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문의해 주세요.

저희에게는 클라우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 그리고 도구가 있습니다.

 OpsNow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