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인터넷(IoB; Interet of Behavior)!

Internet of Behavior

얼마 전에 포브스 사이트에서 행동 인터넷에 대한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The Internet Of Behavior Is The Next Trend To Watch

내용을 읽어 보다가 관련하여 관심이 생겨서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 봤습니다.

혹시 저처럼 이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신 분도 있으실 것 같아서 오늘은 이 행동 인터넷에 대해서 간략하게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행동 인터넷이란?

다들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에 대해서는 아실 것입니다.

사물 인터넷(IoT)란 Internet of Things의 줄임말입니다. 즉 ‘Internet’ 네트워크에 각종 ‘Things(사물)’을 상호 연결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센서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다른 장치나 시스템으로 전송하거나 또는 수신할 수 있습니다.

사물 인터넷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물인터넷, IoT!

제가 IoT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바로 행동 인터넷이라고 부르는 IoB가 이 IoT와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IoT를 통해 다양한 사물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처럼, 인터넷이나 다른 것들로부더 얻은 사람들의 행동 자료를 분석하여 유용하게 활용하려는 것이 바로 IoB입니다. 그리고 이 IoB를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중에 IoT도 포함되어 있고 말이죠.

행동 인터넷은 인간 심리, 데이터 분석, 행동 분석, 기술이 결합된 개념입니다. IoT는 이 중 데이터 수집에 아주 핵심적인 역할이 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아직은 IoT 기기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통해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완전한 준비는 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를 수행하기 위한 기반은 만들어져 있다는 생각은 듭니다. IoT 기술을 통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방대한 데이터 처리 및 AI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은 가능하게 되었으니까요.

데이터 > 정보 > 지식 > 지혜의 단계에서 IoT는 데이터와 정보의 단계에서 역할을 하고, IoB는 지식과 지혜의 단계의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행동 인터넷의 활용 이점

다른 유형의 기술도 마찬가지이지만 행동 인터넷은 사용하는 비즈니스나 조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보면 영업, 마케팅, 생산, 서비스, 고객 경험 등의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업의 관점

행동 인터넷을 통한 인사이트를 통해 더 높은 구매 확률이 있는 잠재 고객에 집중하여 판매를 증대시키거나, 영업 사원의 행동을 모니터링하여 영업 팀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거나,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패턴 파악으로 이런 상호작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관점

행동 인터넷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마케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행동 데이터 기반으로 캠페인 효과를 분석하거나, 마케팅 캠페인을 최적화하고 고객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거나, 고객의 구매 장소와 시기 등의 구매 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행동 패턴에 따라 고객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도 있는 것이죠.

고객 경험의 관점

행동 분석을 기반으로 더 나은 고객 경험으로 개선하거나, 행동 데이터를 통한 단서에 따라 적절하게 고객에게 대응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행동과 선호에 대해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대응할 수도 있는 것이죠.

고객 경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객 경험의 중요성(CX)!

생산 및 서비스

행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품 수요 예측 및 그에 따른 생산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생산 및 서비스 부서의 품질과 효율성 개선을 위한 직원의 행동 분석도 가능합니다.

행동 인터넷에 대한 도전 과제

다양한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 경험 개선이나 조직의 품질이나 효율성 개선 등을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이나 조직 구성원으로부터 민감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는 도전 과제가 있습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편의와 기타 혜택을 위해 일부 개인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는 익숙합니다. 많은 서비스를 통해 개인 정보 동의를 하고 있으니까 말이죠. 하지만, IoB에는 외모나 신체, 위치, 행동 패턴 등과 같은 더 민감하고 더 많은 개인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매우 민감한 성격의 개인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고객이나 직원을 설득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그런 정보 제공으로 인한 명확한 혜택이 있어야 하고, 강력한 데이터 수집 및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정리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IoB 데이터에는 매우 민감함 정보가 포함될 수 있기에 사이버 공격의 타깃이 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그렇기에 이에 대한 강력한 보안도 필요하고 말이죠.

오늘은 행동 인터넷(IoB)라는 개념에 대해서 공유해 드렸습니다.

사실 이 개념은 2020년 10월에 가트너에서 발표했던 ‘2021년 가트너 전략 기술 트랜드’에서 이미 소개된 것입니다. 개념이 나온 지 꽤 지난 오늘 제가 이 내용을 소개해 드린 이유는 앞으로 이 IoB와 관련된 다양한 변화가 생길 것 같다는 예감이 들어서입니다. 왜냐하면 이를 위한 다양한 환경이 슬슬 준비되었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마테크’, ‘IoT’, ‘빅 데이터’, ‘AI/ML’ 분석, ‘클라우드’ 등과 같은 준비들이 말이죠. 물론 아직도 규범, 개인 정보, 보안 등의 해결해야 할 과제들은 있겠지만요.

 

 

클라우드나 SaaS와 관련하여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문의해 주세요.

저희에게는 클라우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 그리고 도구가 있습니다.

 OpsNow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