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화

데이터화(Datafication)란 용어는 2013년에 Kenneth Cukier 및 Viktor Mayer-Schönberger에 의해서 소개된 용어입니다.

사실 데이터화란 단순히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정교한 수학적 분석을 적용하여 정량화된 데이터로 변환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데이터를 디지털로 저장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저장된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분석하여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로 변환하여 제공하는 것까지 포함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이는 미래에 기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디지털 전략의 한 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오늘은 이 데이터화에 대해서 간략하게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데이터화의 중요성

단지 데이터를 모아 두는 것만으로는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지만, 이런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면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비즈니스에 대한 통찰력 확보

원시 데이터 자체는 분석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데이터화를 통해 비즈니스의 다양한 관점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을 잘 하고 있는지, 무엇이 필요한지, 잘 하고 있지만 더 잘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등 데이터화를 통해 비즈니스의 강점, 약점, 잠재력 및 기회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정량화된 지표를 통해 평가에도 용이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촉진

최근 몇 년 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단어가 유행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이에 대한 고민을 했고 말이죠. 하지만, 사용 가능한 데이터가 있는 경우에만 최첨단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화를 통해 현재 위치를 이해하면 혁신을 위해 앞으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조치를 더 잘 취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효율성 향상

데이터화를 통해 비즈니스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리소스를 더 잘 활용하고 조직 전체에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영의 간소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효율성을 개선하고 리소스를 더 잘 활용함으로 인해서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수익성을 높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정보 관리

비즈니스 속에서는 매일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생성됩니다. 그렇기에 이를 관리하는 데 필요한 단계를 수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런 데이터에 압도당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그런 데이터를 의미 없이 버리게 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데이터화를 통해 데이터를 관리하고 적절하게 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데이터의 저장만이 아니라 데이터에 접근하고 이를 통해 통찰력을 얻는 것까지 되어야 합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활용

데이터화는 다양한 관점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인사, 마케팅 및 광고, 브랜딩, CRM(고객 관계 관리), 영업, 매출 및 이익 관리, 평가 관리를 포함한 직원 관리 등 결국 비즈니스의 전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데이터화와 클라우드

데이터화에서 중요한 한 요소는 바로 클라우드의 활용입니다. 클라우드 활용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 저장소의 탄력적 운영

데이터 저장소에 대한 기반 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소모될 뿐만 아니라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필요한 기반 시설을 즉각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증가하는 데이터에 대한 저장 공간이 더 필요한 경우 쉽게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다시 저장 공간을 줄이는 것도 용이합니다.

데이터와 관련한 다양한 최신 기술의 도입 용이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제공 업체(CSP)들은 최신 기술을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능으로 계속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AI/ML 등과 같은 최신 기술을 더 용이하게 도입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통합된 데이터 관리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저장하면 물리적 인프라에 제한적이지 않기에 통합적으로 데이터를 수집, 처리, 저장 및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에 대한 통합 접근 제어 정책을 적용할 수도 있게 됩니다.

접근성 향상

조직의 여러 부서에서 클라우드의 데이터에 접근하기 용이합니다. 그리고 이런 접근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의 분석에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클라우드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여 성능을 개선하거나, 보안도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데이터화에 대해서 간략하게 공유해 드렸습니다.

요즘 AI/ML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AI/ML의 알고리즘이 아무리 발전한다 하더라도 데이터가 없으면 사실 무용지물입니다.

그렇기에, 데이터화에 대해서 먼저 고려해 보심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클라우드나 SaaS와 관련하여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문의해 주세요.

저희에게는 클라우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 그리고 도구가 있습니다.

 OpsNow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