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A

오늘은 RPA에 대해서 간략하게 공유해 드릴까 합니다.

우선 RPA는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약자로, 직역하면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입니다.

즉, 사람이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단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런 RPA 도구를 사용하여 다양한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RPA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이메일에 대한 자동 응답 생성부터 ERP에서의 데이터 작업을 자동화할 수도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표준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운영을 간소화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RPA의 장점

RPA 사용의 가장 핵심적인 장점은 바로 인건비와 인적 오류를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RPA가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동안 사람은 더 사고가 필요하고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대로 구성된 RPA의 경우 작업 능력을 35%에서 50%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RPA와 머신 러닝,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장애 관리, DevOps 등과 결합하면 과거에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다양한 방법으로 고차원적인 작업의 자동화도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RPA 제공 회사 목록

RPA를 만드는 회사나 도구는 아주 다양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중에서 많이 알려진 몇 가지만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 UiPath: UiPath는 RPA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루마니아에서 설립되었고, 본사는 뉴욕에 있습니다.
  • Automation Anywhere: Automation Anywhere은 RPA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회사로, 본사는 캘리포니아에 있습니다.
  • Blue Prism: 영국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RPA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Power Automate: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플랫폼으로 SaaS로 제공됩니다.
  • Appian: Appian은 미국의 버지니아주에 본사를 둔 회사로, 클라우드 컴퓨팅 및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이 회사에서도 Appian RPA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 Datamatics: 컨설팅, 정보 기술, 데이터 관리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도 회사입니다. 이 회사에서도 RPA TruBot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Nintex RPA: Nintex에서도 Nintex RPA라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Kofax: 캘리포니아에 기반을 둔 Kofax라는 회사에서도 RPA 도구를 제공합니다.

RPA 적용 시 고려 사항

RPA를 적용하면 모든 상황이 효율적으로 변할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경험한 바로는 단순히 RPA를 적용하겠다는 의지만으로는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구요.

그렇기에 RPA를 적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대해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1. RPA를 적용에 대한 ROI(Return of Investment)

제가 어떤 회사를 다닐 때 RPA를 적용한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 시기에 RPA를 통해 특정 작업을 자동화한다고 했는데, 그 작업은 표준화되어 있는 작업도 아니고 소수의 인원들이 하는 작업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RPA를 적용하지 못했죠.

그 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표준화되어 있지 않았기에 적용 시나리오가 너무 복잡하다는 것과 소수의 인원이 하는 작업이기에 RPA 적용 비용이 오히려 사람들이 수작업하는 비용보다 더 컸기 때문입니다.

바로 시작하기 전에 RPA 적용을 통한 ROI를 생각하지 못했기에 중간에 멈추게 되었던 것이죠. 그렇기에 RPA를 도입하기 전에 적용 작업의 표준화와 이 표준화된 작업의 자동화에 들어가는 비용과 이를 통한 ROI에 대한 예측이 먼저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2. 작업의 표준화와 작업 프로세스가 규칙 기반인지

작업이 표준화되어 있는지와 적용하려는 작업 프로세스가 명확한 규칙 기반이고 프로세스의 각 작업에는 명확한 실행 지침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렇지 않다면 예외 사항이 너무 많이 발생하고 복잡해져서 RPA를 도입하지 않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덜 비용이 발생하게 될 수도 있으니까 말이죠.

3. 사용하는 데이터가 구조화되고 디지털 형식인지

RPA가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가 구조화되고 디지털 형식이어야 합니다. ‘구조화’된다는 것은 데이터가 일관된 위치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가 데이터베이스의 필드, 스프레드시트의 특정 행/열 또는 애플리케이션 내의 화면 정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4. 프로세스가 대량의 반복적인 작업인지

사람은 일반적으로 동일한 작업을 반복해서 수행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RPA는 다르죠. RPA를 통해 지루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오류 없이 빠르고 일관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ROI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이고 많은 사람들이 수행하는 작업에 적용해야 합니다.

5. 프로세스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단계 및 결정에 대한 조직적 합의

RPA 적용을 고려하기 전에 반드시 프로세스의 세부 사항에 대한 조정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 인원이 동일한 프로세스를 진행하더라도 수행하는 단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도 인지하고, 이에 대한 표준화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관련 부서들이 인지하고 합의가 되어야 하는 것도 당연하고 말이죠.

6. 프로세스가 문서화되어 있는지

RPA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려면 수행 단계가 문서화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RPA 도입 시 시나리오 확인에 어려움이 있고 RPA를 적용하더라도 잦은 변경이 발생할 수 있으니까 말이죠. 그리고 이런 문서화에는 교육 자료, 표준 운영 절차, 사용자 가이드 및 순서도가 포함됩니다.

오늘은 RPA에 대해서 공유해 드렸습니다.

회사에 표준화되고 반복적이고 단순한 작업들이 있다면 우선 그런 작업에 RPA를 적용해 보시는 것도 한 번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렇게 도입한 RPA를 기반으로 머신 러닝,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장애 관리, DevOps 등과의 다양한 결합을 시도해 보면 고차원적인 업무 자동화로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클라우드나 SaaS와 관련하여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문의해 주세요.

저희에게는 클라우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 그리고 도구가 있습니다.

 OpsNow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