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리소스 알람

저도 이제 클라우드 업계에 들어온지 벌써 5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초기 클라우드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클라우드 도입에 대한 설득을 할 때 비용이 절약된다는 얘기를 많이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그때 실제로 비용의 시뮬레이션을 많이 해 봤고, TCO(총 소유 비용)이 절약되는 것을 확인했고 말이죠.

* TCO(Total Cost of Ownership; 총 소유 비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관리 및 실무 등 구축 및 운영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비용이 기존 환경보다 더 높아지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 원인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겠지만, 그 중 하나를 꼽자면 클라우드 자원(리소스)의 관리에 관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개발 또는 운영팀에서 클라우드 자원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에 특정 상황(해킹, 의미 없는 사용)으로 인해 갑자기 비용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심지어는 그런 상황을 관련자들이 인지조차 할 수도 없죠.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 비용이 청구되는 시기에 큰 비용이 적힌 청구서를 확인하고 조치를 취하려 하지만 클라우드의 비용은 사용한 만큼 내야 하고 이는 클라우드 제공 업체의 과실이 아니기에 비용을 지불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관련 도구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사에서도 고객들의 이런 상황을 많이 경험했고 이런 문제의 해결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구현했습니다.

이런 기능들 중의 하나가 바로 ‘리소스 알람’이라는 기능입니다.

리소스 알람’이라는 기능은 5분 주기로 리소스 정보를 수집해서 비정상적인 리소스를 탐지하고 이에 대한 알람을 관련자들에게 전달해 주는 기능입니다.

짧은 주기로 리소스 상황을 체크하고 알림을 제공하기 때문에 큰 손실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해킹을 통한 이상 리소스 생성 탐지도 가능하기에 해킹에 의한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리소스 알람의 주요 기능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클라우드 리소스 알람 주요 기능

리소스 알람

 

  • 이상 리소스 생성 탐지: 5분 주기로 리소스 정보를 수집하여 비정상적인 리소스 생성 탐지
  • 조속한 조치를 위한 신속한 알람 발송: 온디맨드 요금(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요금 방식)이 알람 기준을 초과하거나 미사용 리전에서 신규 리소스가 발생하는 등, 이상 탐지 시 알람 발송
  • 알람 발송을 위한 여러 채널 지원: 현재는 이메일로 지원 중, 추후 AlertNow를 통해 SMS, 카카오톡, Slack 등 다양한 채널 지원 예정
  • 해킹 피해 최소화: 이상 리소스 생성을 탐지하자마자 취하는 빠른 조치로 해킹에 의한 피해 최소화
그리고 이 기능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OpsNow360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로그인하신 후 좌측 메뉴에서 [Asset] 메뉴 -> [리소스 알람]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로그인하러가기

 

그리고 아직 OpsNow360에 가입하지 않으신 분들은 다음 가입하기 링크를 누르신 후 가입하시고, ‘Basic(무료)’ 플랜을 구독하시면 됩니다.

그 후에 좌측 메뉴에서 [Asset] 메뉴 -> [리소스 알람]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옵스나우 무료로 시작하기

OpsNow360의 Asset에는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내용을 참조하세요.

 OpsNow360 Asset 자세히 보기

이상 리소스로 인한 비용 증가나 해킹으로 인한 이상 리소스 생성 등에 대한 우려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무료로 OpsNow360에 가입하셔서 Asset의 ‘리소스 알람’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클라우드나 SaaS와 관련하여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문의해 주세요.

저희에게는 클라우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 그리고 도구가 있습니다.

 OpsNow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