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케이알은 글로벌 햄버거 프랜차이즈인 버거킹의 국내 400여 개 직, 가맹점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기업입니다. 매장 운영뿐만 아니라 웹, 앱 및 외부 채널(배달 서비스, 콜센터 등)을 통해 국내 고객이 버거킹을 편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THE CHALLENGE

2019년 IDC에서 운영 중이던 IT 인프라 자원들을 AWS로 이전했습니다. 당시 베스핀글로벌에서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과 데이터베이스 운영 서비스를 이용 중이었는데 한달에 약 수 천만원의 비용이 발생하면서, 늘어나는 클라우드 비용과 AWS 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만 했습니다.
또한 서비스 오픈 후 인프라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이를 절감해야 하는 챌린지가 있었습니다.

THE SOLUTION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클라우드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체계적인 인프라 관리와 비용 절감을 위한 솔루션인 OpsNow를 제안받게 되어 도입하였습니다.
클라우드 비용 절감 컨설팅을 통해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많은 영역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OpsNow를 통해 미사용 인스턴스를 확인하고 종료하는 등 비용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HE RESULT

OpsNow를 통해 클라우드 자원, 비용 관리를 하면서 직관적이고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원 간의 연결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Relation Map(관계도)으로 인프라 구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너무 편리합니다.
클라우드 환경은 자원이 켜져 있기만 해도 비용이 발생하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OpsNow에서 미사용 서버가 계속 켜져 있는 것을 빠르게 파악하고 종료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줄였습니다. 또한 과다하게 지불되고 있는 자원을 줄여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즉각적인 효과는 OpsNow를 통해 자원과 비용 현황 파악이 쉬워졌고, Reserved Instance, Savings Plans 등 약정 할인과 클라우드 비용 컨설팅을 통해 실제로 약 25%를 절감했습니다.

 

  • “OpsNow로 클라우드 자원과 비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OpsNow의 비용 절감 추천 방안을 통해 Reserved Instance 및 Savings Plans 도입 기반을 마련하게 되면서, 클라우드 비용을 25%나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최남영 대리 ㅣ IT팀 ㅣ 비케이알(B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