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우 코드

최근 리서치를 하다가 2023년 트렌드 중에 로우 코드(Low-code)가 있다는 내용을 봤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로우 코드와 관련하여 내용을 공유해 드릴까 합니다.

우선 로우 코드에 대해 말씀드리면, 로우 코드(Low-code)란 코딩 경험이나 지식이 없는 비 IT 전문가들도 끌어서 놓기 기능이나 시각적 안내를 통해 쉽게 개발자와 유사한 코딩을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관련해서 노 코드(No-code)라는 용어도 있습니다. 이 용어는 말 그대로 코딩 없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로우 코드에서는 개발에 대한 조금의 지식이 필요하다면 노 코드에서는 그런 지식이 전무해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저도 프로그래머가 아니지만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제공하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해서 이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물론 컴퓨터를 전공해서 약간의 개발 지식은 있지만 개발자는 아니기에 프로그래밍을 할 수 없어 GUI를 통해 쉽게 사이트를 구현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 워드프레스(WordPress):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CMS)의 한 종류로 코딩 지식이 없어도 직접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개발할 수 있는 도구

그리고 이것이 바로 로우 코드라고도 할 수 있죠. 코딩 경험이 없음에도 손쉬운 방법으로 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해가고 있으니까요.

로우 코드의 특징

그럼 로우 코드의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시각적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끌어서 놓기 기능이나 시각적 UI를 통해 전문 개발자의 경우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비 개발자도 다양한 유형의 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가능한 콤포넌트

사전에 구현되어 있는 모듈, 로직, 템플릿, 커넥터, 플러그인 등을 통해 쉽게 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이미 만들어져 있는 콤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기에 처음부터 새로 무언가를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협업 도구로서의 활용

피드백, 개정 이력 추적, 사용자 스토리, 메시징 등을 위한 기본 제공 도구를 사용하여 다양한 사람들이 공동으로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로우 코드의 시각적 특성으로 인해 이것이 가능할 수 있는 것이죠.

신속한 배포 및 확장 가능한 환경

제가 이 사이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워드프레스의 경우 변경 사항을 신속하게 바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기반으로 적용되어 있어 여러가지 면에서 신속하게 확장할 수도 있죠.

데이터 통합

일반적으로 로우 코드 기반에서는 사전 구성된 API나 커넥터를 제공하기에 쉽게 데이터 통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터마이징을 원하는 경우에는 여전히 숙련된 개발자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로우 코드의 장점

그럼 로우 코드를 활용하면 어떤 장점들이 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개발 시간 단축

대부분의 작업을 GUI나 기존 콤포넌트를 사용하여 빠르게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베타 테스트 또는 MVP(Minimum Viable Product)를 더 빨리 제공해 줄 수 있고 더 빨리 피드백을 받고 신속하게 필요한 개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신속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이것은 정말 중요한 장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저도 워드프레스를 사용해서 이 장점을 많이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간편하고 위험성이 적은 배포

기존의 개발된 앱은 출시할 때 개발자가 버그, 결함 또는 다운 타임을 처리해야 할 준비가 되어야 하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우 코드의 경우는 기존에 이미 검증된 콤포넌트를 많이 사용하기에 이런 위험성이 적고, 기본적으로 로우 코드 도구들은 간단한 롤백 옵션을 제공하기에 배포나 롤백이 용이합니다. 그리고 잦은 개선이 필요한 상황에서 빠르게 개선된 사항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인력 및 리소스 단순화

로우 코드 도구를 사용하면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이 없이도 시작할 수 있어 인력과 리소스를 단순화하고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이 사이트의 클라우드 인프라 구성을 제외한 모든 작업을 제가 직접 수행했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기획서를 만들 필요 없이 바로바로 만들고 적용하고 반영하고 배포하는 작업을 할 수 있었죠.

협업에 유용

일반적인 로우 코드 도구에서 제공하는 협업 기능 외에도 시각적인 작업을 빨리 할 수 있기에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바로바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기존처럼 기획을 하고, 디자인 시안을 만들고, 코딩을 하고, 빌드를 한 후에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작업 후 바로 시각적으로 볼 수 있기에 신속하게 피드백을 받고 반영할 수 있는 것이죠.

전반적인 비스니스 플로우를 통한 신속한 인사이트 도출

개인적으로 로우 코드라고 말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를 통해 이 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하면서 다양한 지표의 파악과 개선을 통한 지표의 변경 등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 사이트에 GA4(Google Analytics 4)를 적용해서 지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로우 코드의 단점

위에서 제가 로우 코드의 장점에 대해서 열거했지만, 장점이 있는 만큼 단점도 있습니다.

확장성

서비스는 비즈니스와 함께 성장해야 합니다. 하지만, 로우 코드의 경우 다양한 요구에 따른 확장을 하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빠른 시장 오픈 및 개선을 위해 로우 코드를 활용하더라도 결국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저도 이런 전문가들이 계셔서 종종 도움을 받곤 합니다.

보안

일반적으로 로우 코드에서는 보안적으로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기존에 구현된 콤포넌트를 자주 사용하고 그 콤포넌트가 정확히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모르기에 어떤 보안 취약점이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물론 로우 코드 도구에서 기본적인 보안 기능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기존 개발 방식보다는 더 취약할 수 밖에 없죠. 그렇기에 관련 보안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보안 전문가를 통해 취약점 점검을 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커스터마이징이 어려움

기존에 제공되는 콤포넌트를 주로 활용하기에 커스터마이징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더 나은 방식을 알고 있음에도 어쩔 수 없이 기본으로 제공되는 콤포넌트를 활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개선해야 하는 사항이라면 결국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사용 도구에 종속되는 문제

저의 경우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데 만약 이 도구를 바꾼다고 하면 결국 새로 사이트를 만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화면을 구성하고 만드는 플러그인도 따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 플러그인 조차도 바꾸기가 쉽지 않습니다. 바꾸게 되면 모든 화면의 구성 작업을 다 다시 해야 하니까요. 이런 이슈로 사용하고 있는 도구에 종속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단점들이 있음에도 속도라는 로우 코드의 큰 장점이 있기에 로우 코드를 활용하는 사례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위 단점들도 더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나 방안들이 계속해서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오늘은 로우 코드에 대해서 공유해 드렸습니다.

혹시 저처럼 숙련된 개발자가 아니신 분들 중에 무언가를 앱이나 웹을 개발하고 싶으시다면 로우 코드에 대해 검토해 보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전체적인 비즈니스 플로우를 스스로 해 보면 생각보다 재밌고,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니까 말이죠.

 

클라우드나 SaaS와 관련하여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문의해 주세요.

저희에게는 클라우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 그리고 도구가 있습니다.

 OpsNow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