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위즈는 PC와 더불어 모바일 게임 전문 기업으로서 FPS, Sports, RPG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게임 유통에서 시작하여 최근에는 제작 능력을 강화하여 자체 게임을 서비스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018년 기준으로 2년 동안 베스핀글로벌로부터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를 받으며 동반 성장하고 있습니다.

Challenge

네오위즈가 AWS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후 클라우드 파트너를 찾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라우드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했으며 서비스 운영에만 집중하고 싶었기에 같이 성장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고 있었습니다” 라고 IT 거버넌스 운영자 이아영 매니저가 말합니다. 네오위즈는 다수의 계열사 및 게임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멀티 계정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또한 신규 게임 런칭으로 인해 인프라가 급격히 확장함에 따라 클라우드 인프라 비용 및 자산을 종합적으로 그리고 한눈에 볼 수 있는 제품을 필요로 했습니다.

Solution

타사 솔루션 대비 OpsNow가 클라우드 인프라 가시화 및 최적화 기능에 제일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리며 네오위즈는 OpsNow를 채택하였습니다. OpsNow Cost Management 서비스를 통해 단순 비용뿐만 아니라 비용 트랜드를 확인함으로써 예상치 못한 비용 발생에 대한 즉각적 조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OpsNow의 강점을 “일차원적인 비용 관리에서 벗어나 거버넌스 관점에서 비용 최적화 기능 극대화” 라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네오위즈의 시스템 운영자 김동하 매니저는 사용하지 않는 리소스들에 대하여 운영자 중심의 관리 서비스 구현을 했다는 점에서 OpsNow에 만족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Results

총 사용자 수 대비 초기 투자비 비율에 민감한 게임회사 같은 경우 신규 게임을 출시할 때에 P&L 관점에서 많은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출시 초반에는 급격한 사용자 접속으로 인해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으며, 동시에 이는 시스템 장애로 이어져 사용자 보유율 저하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점에서 신규 게임 출시에는 비용 관리와 시스템 운영에 매우 중요합니다. 네오위즈 OpsNow를 통해 이러한 어려움 없이 효율적이고 즉각적으로 인프라 관리를 하고 있으며, 손쉽게 비용과 자원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네오위즈는 2년간 OpsNow를 통해 클라우드 비용 및 자산을 통제하여 비즈니스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클라우드를 잘 활용하기 위해 클라우드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했습니다. 서비스 운영에만 집중하기 위해 옵스나우를 선택했죠.”
    이아영 매니저, IT 거버넌스 운영 | 네오위즈
  • “사용하지 않는 리소스들에 대하여 운영자 중심의 관리 서비스 구현을 했다는 점에서 OpsNow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김동하 매니저, 시스템 운영자 | 네오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