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스러운 클라우드 비용 아직도 온디맨드 가격으로 사용하고 계신가요. OpsNow의 Savings Plans 추천으로 얼마나 절감하실 수 있는지 확인 해보세요.

 

AWS에서 2019년 신규로 출시한 Savings Plans으로 더 유연하면서 더 많은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얼마의 Savings Plans의 금액을 커밋해야 최대 절감을 가지는지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OpsNow를 통해 Savings Plans 종류, 구매 옵션 그리고 계약 기간에 따라 최적화된 커밋 금액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Reserved Instance는 사용하는 인스턴스 수 만큼 구매를 하면 되지만 Savings Plans는 Reserved Instance와 달리 할인된 금액을 커밋해야 합니다. EC2 Instance Savings Plans는 Operating System에 대한 유연성을 제공 하기 때문에 시간별로 OS의 사용 비중이 다르다면 매 시간 적용되는 할인율이 변동하게 됩니다. Compute Savings Plans는 모든 인스턴스 타입, 리전 그리고 OS에 대한 유연성을 제공 하기 때문에 모든 서비스를 일정하게 쓰지 않는다면 적용되는 할인율 또한 변동하게 됩니다. Opsnow의 SP 추천은 이 변동이 있는 할인율을 적용하여 최적의 커밋 금액을 추천하여 각 조건 별로 추천 금액을 제공합니다.

Mixed Savings Plans는 높은 절감율을 가지는 EC2 Instance Savings Plans와 안정적이며 범용성이 뛰어난 Compute Savings Plans를 섞은 모델로 높은 절감율과 안정성을 조화시킨 모델입니다.

추천된 커밋 금액과 이를 실제 구매 하였을 경우 분석 기간내의 과거 데이터 기반으로 실제 적용 시뮬레이션을 통한 온디맨드 금액대비 SP 커밋 적용시 한달동안의 예상 절감 금액과 절감율을 제공합니다. OpsNow 사용자는 지금 바로 로그인해서 SP추천에서 새롭게 출시된 추천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Q > Savings Plans 구매하고 싶은데 얼마를 커밋 하고 이에 대한 절감 효과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나요?

A > Savings Plans 추천 화면에서 최근의 클라우드 사용량을 기반으로 최적의 커밋 금액을 추천 해주고 있고 해당 금액으로 구매시 한달 기준 절감가능 금액과 절감율을 같이 표가하게 됩니다. Savings Plans에 여러가지 옵션이 있는데 옵션별로 다 제공하여 본인의 상황에 맞추어 적합한 Savings Plans을 구매하시면 되실것 같습니다.

Q > Savings Plans가 적용 할 수 있는 서비스는 무엇이 있나요?

A > EC2 Instance Savings Plans는 EC2의 온디맨드로 사용하고 있는 인스턴스에 대해 적용됩니다. Compute Savings Plans는  EC2의 온디맨드로 사용하고 있는 인스턴스, Lambda와 ECS/EKS의 Fargate에 대해 절감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Q > Reserved Instance와 무슨 차이가 있나요?

A > Savings Plans와 Reserved Instane는 동일한 절감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하나의 리전내의 Reserved Instance는 Operating system에 대한 유연성이 제공되지 않고 Linux를 제외한 대부분의 OS에 사이즈에 대한 유연성도 제공 되지않아 RI구매시 각 OS/인스턴스 (사이즈 지정)별로 구매해야 하는데 만약 이를 변경시 RI의 절감효과가 반영되지 않습니다. 다만 모든 SP는 OS와 인스턴스 패밀리내의 사이즈에 대한 유연성을 제공하여 RI 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Q > EC2 Instance Savings Plans와 Compute Savings Plans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 EC2 Instance Savings Plans는 Compute Savings Plans 대비 약 10%의 높은 절감율을 제공합니다. 다만 리전과 인스턴스 패밀리에 대한 유연성을 제공하지 않아 만약 신규 타입이 출시 되었거나 리전 변경시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Compute SP는 비록 10% 정도 낮은 절감율을 제공받지만 높은 범용성으로 전체 인스턴스 사용량을 줄이지 않는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  Mixed 모델은 무엇인가요?

A > AWS의 Savings Plans의 적용 순서는 EC2 Instance Savings Plans의 할인율이 높은 인스턴스 그리고 Compute Savings Plans의 할인율이 높은 순으로 적용 됩니다. EC2 Instance SP는 EC2에 대해서만 적용이되어 만약 위의 SP만 커밋 했을 경우 Lambda나 Fargate에 대한 절감 효과는 누릴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인스턴스나 리젼의 변동이 심한 경우는 위험이 매우 클 수 있습니다. Compute Savings Plans는 EC2/ Lambda/ Fargate에 대해 리전, 인스턴스 타입, OS등 모든 사용에 대한 유연성을 제공하지만 할인율이 10% 가량 낮습니다. Mixed 모델은 이 두 Savings Plans를 절절하게 섞은 모델로서 미래에 대한 위험을 낮추고 절감율도 높이는 모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