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컨테이너

CNCF의 2021년 조사에 따르면 전세계 조직의 96%가 이미 쿠버네티스를 사용 중이거나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응답자의 93%는 현재 실제 서비스에서 컨테이너를 사용 중이거나 사용할 계획 이라고 답변하였습니다. 최근 몇 년간 기업이 컨테이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통계입니다.

그럼 컨테이너와 쿠버네티스란 무엇일까요?

컨테이너는 구동하려는 애플리케이션을 컨테이너처럼 하나로 감싸서 어디서든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기술입니다. 그리고 컨테이너 런타임이라는 쿠버네티스를 통해 컨테이너를 쉽게 내려 받거나 공유하고 구동하는 등 컨테이너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많은 기업들이 컨테이너를 도입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컨테이너는 피드백에 따라 신속하게 서비스를 업데이트 하여 릴리즈 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적화된 기술입니다. 컨테이너와 쿠버네티스를 통해 기업들은 개발 관리의 부담을 줄이고 개발 환경 구축 및 배포 주기를 줄일수 있습니다.

다만 컨테이너는 기존 클라우드 인프라보다 복잡한 환경이기 때문에 컨테이너 환경의 자원과 비용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컨테이너 사용 시 고려 사항

컨테이너는 기존 클라우드 인프라보다 복잡하기 때문에 컨테이너 사용 시에는 아래 항목들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자원의 가시성 확보

컨테이너 인프라 환경은 네임스페이스, 노드, 파드, 컨테이너 수준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낭비되는 자원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원의 매트릭 정보 단위까지 확인하여 정확한 현황 파악 후 자원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용 관리

컨테이너의 CPU, 메모리, 디스크는 비용을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용 발생 항목이 예상 값 이상으로 나오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 중인 컨테이너의 비용을 네임스페이스와 라벨로 구분하여 어떤 지출이 발생하는지 세부적으로 확인하면 효율적인 비용 관리에 용이합니다.

리소스 최적화

컨테이너 환경도 클라우드 환경과 마찬가지로 비효율적으로 리소스를 사용하면 불필요한 지출을 하게 됩니다. 컨테이너 사용 시에는 현재 사용 현황에 맞추어 최적화된 노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OpsNow360의 컨테이너 관리 Plug-in 기능

OpsNow360은 이러한 컨테이너 사용 시에 중요한 항목들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Plug-In 기능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 OpsNow360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쿠버네티스 관리

 

OpsNow360 사용자인 경우에는 바로 컨테이너 관리 서비스를 사용하여 보세요.

 컨테이너 관리 서비스 사용하러 가기(OpsNow360 사용자의 경우)

 

OpsNow360 사용자가 아니라면 무료로 옵스나우를 시작하여 컨테이너 관리 서비스를 사용해 보세요.

 옵스나우 무료로 시작하기

클라우드나 SaaS와 관련하여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문의해 주세요.

저희에게는 클라우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 그리고 도구가 있습니다.

 OpsNow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