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비용 절감

중소벤처기업부가 최근 발표한 ‘2022년 벤처 투자 동향’을 보면, 투자 규모가 전년 대비 약 12%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유럽 재정위기’ 시절인 2012년 이후 10년 만의 처음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경기침제라는 문제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겹쳐지면서 자연스럽게 투자도 위축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기업들은 계속해서 비용 절감에 대해서 고민하고 이런 비용 절감 방안을 실행해 나가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은 이런 상황과 연계하여 클라우드 비용 절감에 대해서 공유해 드릴까 합니다.

클라우드 도입 초기에는 클라우드 비용이 많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지만, 서비스의 확장이나 다양한 서비스의 클라우드 도입을 통해 비용이 계속해서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클라우드 비용에 대한 지속적인 검토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럼 클라우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클라우드 비용 절감 방안

1. 약정 요금제 사용

클라우드 제공 업체(CSP)에서는 약정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휴대폰의 약정 요금제와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해진 리소스 또는 비용 만큼을 사용하겠다는 약정을 통해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AWS의 경우에는 인스턴스에 대한 약정인 RI(Reserved Instance)나 일정 사용량에 대한 약정인 Savings Plans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RI의 경우에는 온디멘드 요금과 비교하여 최대 72%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Amazon EC2 예약형 인스턴스

2. 스팟 인스턴스(Spot Instance) 사용

스팟 인스턴스는 약정 요금제와는 많이 다르지만, 클라우드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팟 인스턴스는 사용자 제시 가격(입찰 가격)을 정해 놓고 이보다 저렴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제시한 가격보다 인스턴스 가격이 높아지면 인스턴스가 종료됩니다.

즉, 스팟 인스턴스는 유휴 인스턴스를 자신이 정한 가격으로 입찰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자신이 정한 가격보다 높아지면 2분의 유예기간을 주고 인스턴스 제공이 중단됩니다. 그렇기에 장기간 사용되는 서비스보다 단발적으로 사용되는 서비스에 적합하죠. 그렇기에 일반 인스턴스보다 가격이 많이 저렴한 것입니다.

다음 Amazon의 소개에 따르면 온디맨드 요금과 비교하여 최대 90% 할인된 금액으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Amazon EC2 스팟

3. 사용하지 않거나 서비스와 연결되지 않은 리소스 확인 후 제거

사용하지 않는 리소스를 제거하는 것도 클라우드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종종 IT 관리자나 개발자들이 작업을 위해 임시 리소스를 가동하고 작업 완료 후 끄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종료된 인스턴스에 연결된 스토리지를 제거하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자주 발생하는 상황으로 이를 통해 불필요한 비용을 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비용 절감을 위해서 이런 리소스를 확인 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유휴 리소스 식별 및 통합

종종 인스터스의 CPU 사용률이 1 ~ 5%로 낮음에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국 1원을 쓰는 것이지만 100원을 다 내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이는 클라우드가 아닌 기존 환경에서 트래픽 급중이나 성수기에 대비하기 최상의 리소스를 대비하던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의 경우 언제든지 컴퓨터 성능을 확장할 수 있기에 이런 유휴 리소스를 찾아 내고 더 적은 수의 인스턴스로 통합하는 것도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 시각적 도구 활용

컴퓨팅 수요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볼 수 있는 시각적 도구를 활용하는 것도 비용 절감에 유용한 방법입니다. 이 정보를 통해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죠. 예를 들어 시각적 도구를 통해 특정 리소스를 특정 시기에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다면 그 시기에만 리소스를 종료해 두는 방식을 쓰면 그만큼 비용이 절감되겠죠. 그리고 이를 수동으로 할 수도 있지만, 자동화해 주면 더 편할 것이구요.

6. 적절한 사이즈의 리소스 사용

서비스를 분석하여 가장 효율적인 사이즈의 리소스를 적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음 Amazon 웹 사이트의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리소스의 유형은 정말 다양합니다. 이런 리소스의 유형 중에서 서비스에 맞는 유형을 찾아 적용하는 것도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mazon EC2 인스턴스 유형

이렇게 클라우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더라도 쉽게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관련하여 전문가와 먼저 상담해 보심이 어떨까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사에서 클라우드 비용 절감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비용과 관련해서 고민이 있으신 경우 언제라도 저희에게 문의해 주시면 즉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비용 관리 도구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 비용 절감 컨설팅

 OpsNow Cost Optimization(클라우드 비용 관리 플랫폼)

오늘은 클라우드 비용 절감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공유해 드렸습니다.

클라우드 비용과 관련하여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블로그 글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

 클라우드 비용 고민, FinOps

클라우드나 SaaS와 관련하여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문의해 주세요.

저희에게는 클라우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 그리고 도구가 있습니다.

 OpsNow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