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 CMP

오늘은 OpsNow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요 상품인 CMP(Cloud Management Platform;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에 대해서 간략하게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클라우드로 인해 많은 비즈니스와 회사의 IT 및 데이터 구조에 많은 영향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클라우드를 도입함으로써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동시에 대두되고 있습니다.

비용 절감이나 확장성 및 가용성의 장점과 IT 인프라의 관리를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CSP)에서 대신 해 준다는 편리함이 있지만, 적절한 가버넌스의 부족, 비용의 적절한 안배, 컴플라이언스 및 보안 관련해서는 여전히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클라우드 솔루션의 도입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해 주는 솔루션이 바로 CMP(Cloud Management Platform)라고 보시면 됩니다.

CMP가 도움이 되는 영역?

  • 거버넌스(비용, 보안, 운영 등)
  • 클라우드 자산 관리 및 리소스 운영 자동화
  • 클라우드 비용 관리 및 최적화
  • 클라우드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세스 지원

과연 CMP가 필요한가?

당장은 CMP가 필요하지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의 사용 빈도가 낮거나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하신다면 더욱더 필요성을 느끼시지 않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제공 업체(CSP)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의 기능들이 계속해서 복잡해져 가고 클라우드의 사용 빈도가 높아지게 되면 기존의 업무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한계가 발생하게 됩니다.

  • 클라우드의 복잡성과 회사 내부 프로세스 및 가버넌스의 복잡성이 합쳐져서 더더욱 복잡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적은 작업으로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려면 복잡한 환경에서의 자동화가 필요하고 말이죠.
  • 컴플라이언스나 거버넌스와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 클라우드의 도입만으로도 기존 컴플라이언스와 거버넌스의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 계속해서 클라우드의 사용이 증가하고 증가한 클라우드의 운영을 하게 될 때 컴플라이언스나 거버넌스와의 충돌이 자주 발생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비용 관리와 관련하여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클라우드의 비용 정책은 사용한만큼 지불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아주 소소한 실수로 큰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를 주변 회사의 사례를 통해 경험한 적이 종종 있습니다.

그럼 좋은 CMP란 어떤 CMP일까요?

좋은 CMP란 사용하기 쉬워야 합니다.
사실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자체가 생각보다 아주 복잡합니다. 그리고 현재의 상황으로 봐서는 앞으로 더욱더 복잡해 질 것이고 말이죠. 왜냐하면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은 계속해서 무수한 기능들을 추가하고 있고, 복잡한 요금 체계를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여러 개의 클라우드를 쓰게 된다면 그 복잡도는 더 높아지겠죠. 그렇기에 이런 복잡도를 CMP를 통해서 줄여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켜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인프라의 복잡도를 줄여 주고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운영 자동화입니다. CMP에서는 이런 기능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클라우드 거버넌스를 지원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거버넌스는 기업/조직이 클라우드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규칙과 정책, 권고사항 등을 정의한 것입니다. 클라우드는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복잡합니다. 이해관계자들도 많고 말이죠. 때문에, 조직 구성원들이 책임감 있고 안전하게 클라우드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모두가 동의하는 룰(Rule)을 만들어야 하고, 이에 대해서 재무, 운영, 보안 및 규정 준수, 데이터 관리, 애플리케이션 성능, 자산, 스트럭처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기능을 바로 CMP에서 제공해야 하는 것이죠.

CMP는 클라우드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단지 CMP를 도입했다고 해서 클라우드를 잘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CMP는 도구니까요.

그렇기에 CMP를 도입하실 때 관련 경험이 많은 회사를 통해 세부적인 조언을 들어 보시고, 자사에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CMP를 도입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 CMP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그러면 저희 OpsNow에 문의해 주세요.

 클라우드 비용 관리 플랫폼 자세히 보기

 클라우드 보안 관리 플랫폼 자세히 보기

 클라우드 운영 자동화 플랫폼 자세히 보기

 클라우드 비용 컨설팅 자세히 보기

 클라우드 보안 컨설팅 자세히 보기

그리고 클라우드와 관련하여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신 경우에도 언제든지 저희에게 문의해 주세요.

 OpsNow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