켐에쎈은 화학 기술과 ICT기술의 융합이 핵심인 벤처 회사입니다. 체계적 양자역학 분석을 통해 물질의 정보를 확보하고, 이 정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이 융합된 차세대 화학물질 분석 및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hallenge

켐에쎈은 2018년 4월 경에 AWS퍼블릭 클라우드를 도입했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지원하면서 동시에 클라우드 자원을 실시간으로 관리 및 모니터링할 수 있는 AWS 인프라 운영을 필요로 하고 있었습니다. 켐에쎈의 IT 개발부서를 맡고 있는 송춘자 부장은 “클라우드 고유 특성으로 물리적 서버를 보지 못한다는 점에서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특히 인프라 관리를 위해 AWS 콘솔에 들어가고, 동시에 저희 회사 내부 모니터링 툴에도 따로 접속하여 관리를 해야하는 점이 불편하였습니다. Governance 및 전반적인 IT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저로선 저희 회사의 모든 활동을 중앙 집중화하여 볼 수 있는 제품이 필요했습니다.”

Solution

OpsNow Cost Management Dashboard의 통합 관리 기능을 통해 켐에쎈은 여러 군데에 로그인할 필요없이 회사 자원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OpsNow의 서비스 그룹 기능을 통해 켐에쎈의 각 제품 및 서비스 별 인프라 비용 현황 또한 추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켐에센의 송춘자 부장은 “ 처음 클라우드 도입 후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IT 관리자에게 꼭 필요한 가시성을 OpsNow가 제공하여 제 업무 처리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Results

OpsNow를 도입한 후 켐에쎈의 AWS 인프라 관리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 통합 서비스 관리 화면을 통한 멀티 계정 관리

– 각 사업 영역 별 및 전체 인프라 통합 비용을 보여주는 비용 내역 보고서

– 수일 내 모니터링 툴 WhaTap과의 통합

송춘자 부장은 OpsNow를 통해 월간 진행 상황 및 이상 현상을 추적하여 전사적 책임 체계를 확립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보다 포괄적으로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클라우드는 인프라 관리가 중요한데 어떻게 해야 할 지 너무 막막했어요. 옵스나우 덕분에 그 고민은 깔끔하게 해결했습니다. 관리자 기능을 굉장히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거든요.”

    송춘자 부장 | 켐에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