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웨어(Blockware)는 블록체인 기반 기술과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연구하고 솔루션 개발과 컨설팅, 블록 체인 기술 동향 분석 및 기술 세미나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블록웨에는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장되는 블록체인 기술을 확대 발전시키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로 혁신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THE CHALLENGE

블록웨어는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및 운영을 위해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중 개발 환경의 경우에는 개발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클라우드 비용이 점점 더 부담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클라우드 자원 사용 내역과 수시로 변화하는 비용은 옵스나우(OpsNow)를 통해 확인하고 관리하고 있지만, 계속 변하는 개발 및 테스트 환경의 특성상 비용 할인이 큰 RI(Reserved Instance)를 적용한 비용 절감은 어려운 상황이었고, 다른 형태의 비용 절감 방안이 필요했습니다.

THE SOLUTION

클라우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던 중, 온디맨드 요금 대비 최대 90% 할인된 가격으로 여분의 아마존 EC2 인스턴스에 입찰할 수 있는 경매형 요금제인 스팟 인스턴스(Spot Instance)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우리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라고 판단했으나 경매를 통한 가격이기 때문에 최고 가격을 초과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더 이상 없는 경우 인스턴스가 중단되는 단점이 있어 적용을 망설이고 있었습니다.
옵스나우의 오토스팟(AutoSpot)은 강력한 예측 알고리즘을 스팟 인스턴스에 적용해 자동으로 최대 80%의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블록웨어는 실제 환경과 동일한 PoC(Proof of Concept)를 2주간 진행하였고, Elastigroup 생성을 완료한 즉시 비용 절감 현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사용과 관리에 대한 베스핀글로벌의 신속한 상담과 지원으로 클라우드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어 오토스팟 서비스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THE RESULT

개발 및 테스트 장비에서는 암호화폐 거래소와 암호화폐 결제 플랫폼을 가동하고 있으며 현재는 오토스팟의 Elastigroups으로 스팟 인스턴스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Elastigroups의 대시보드를 통해 온디맨드 대비 비용 절감 내역과 스팟 인스턴스 적용 장비를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테스트와 개발 장비는 24시간 가동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오토스팟에서 제공하는 스케줄링 기능을 통해 업무 시간 외에는 장비를 중단시켜 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팟 인스턴스를 활용해 비용 절감은 물론 업무 시간 외에도 가동 중이었던 장비의 비용까지 절감하여, 사용하던 전체 클라우드 컴퓨팅 자원 비용을 70.02% 절감하였으며, 앞으로도 꾸준한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오토스팟을 이용해 클라우드를 안전하고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고, 70.02%의 비용 절감도 가능했습니다.”
    블록웨어 개발팀, 남건우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