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주) e커머스 사업본부는 IT, UX 인력과 R&D 조직을 통합하여, 롯데닷컴을 합병해 20년 넘게 축적된 온라인 운영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의 모든 채널을 통합한 롯데 e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AI 플랫폼 기반의 보이스커머스에 집중해 미래형 쇼핑 환경을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글로벌 AI 선두기업으로 성장하고자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이커머스 회사입니다.

THE CHALLENGE

롯데e커머스는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플랫폼 구축을 위해 EKS 기반에서 MSA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고 DynamoDB, API Gateway, Kinesis, Step Function 등 다양한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새로 진행하게 된 롯데 e커머스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에서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인프라 운영을 위한 전체 예산을 산출하고, 이후 운영 비용까지도 예측해야 했습니다. 적정 수준으로 클라우드 사용 비용을 정하고 할당 된 예산 내에서 운영을 해야했기 때문에 비용 절감, 비용 예측에 대한 압박이 존재했습니다.

기존에는 개발/테스트 워크로드는 AWS 인스턴스 스케줄러를 사용하고 운영 워크로드의 경우에는 RI(Reserved Instance, 예약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클라우드 컴퓨팅 비용을 절감하고 있었지만 절감율이 15~20% 정도로 크지 않아 새로운 비용 절감 방법이 필요한 시기였고,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를 위한 여러가지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었습니다.

운영 비용 예측과 이전에 시도하지 않았던 클라우드 비용 절감이 가능한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과제였으며, 내부에서도 IT 인프라 비용 지출을 주시하고 있었습니다.

THE SOLUTION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Amazon EC2 스팟 인스턴스에 대해서는 알고는 있었지만 가격 변동에 따라서 인스턴스가 예기치 않게 종료될 수 있어 사용을 검토하지는 않았습니다. 마침 우리의 이러한 어려움과 니즈를 알고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던 베스핀글로벌 측에서 먼저 옵스나우의 비용 절감 기능인 오토스팟 사용 제안을 해주셨고, 오토스팟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듣자마자 바로 PoC를 추진하였습니다.

Amazon EC2 스팟 인스턴스는 AWS의 잉여 EC2 인스턴스입니다. 지불하는 가격은 스팟 인스턴스의 공급과 수요에 따라 결정되는데 보통 사용 비용은 온 디맨드 인스턴스 사용 비용보다 80% 저렴합니다. 스팟 시장 가격이 입찰 가격을 초과하면 2분 전에 경고를 보내고 사용이 종료되므로 스팟 인스턴스를 뺐기기 전에 작업을 다른 인스턴스로 옮기는 프로세스가 중요합니다.

옵스나우의 오토스팟은 스팟 인스턴스 자원 회수를 15분 전에 예측하고 다른 최적의 인스턴스 조합으로 배치하여 스팟 인스턴스를 자동으로 관리합니다. 이 때문에 가용성 높은 서비스에서도 스팟 인스턴스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일간의 PoC 테스트를 통해 결과에 매우 흡족한 실무자들은 비용 절감에 대한 해결책으로 큰 고민 없이 오토스팟을 채택하였습니다.

도입 이후 오토스팟으로 워크로드를 마이그레이션 하는데 약 하루의 시간이 걸렸고, 즉시 클라우드 컴퓨팅 비용이 69% 절감 된 것을 확인하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THE RESULT

Amazon EC2 스팟 인스턴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옵스나우의 오토스팟 기능을 사용하여 온디맨드 인스턴스 사용과 비교했을 때 컴퓨팅 비용이 69% 절감되어 예산을 늘리지 않고서도 컴퓨팅 사용 용량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컴퓨팅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외에도 워크로드 관리에 더 이상 많은 시간을 소요하지 않기 때문에 자동화 관점에서도 큰 이점을 확보하였습니다.

 

  • 컴퓨팅 비용 약 70% 절감
• 가능한 최고의 가용성과 비용 최적화를 위한 복합 인스턴스 실행 및 유연한 자원관리
• 워크로드 관리 자동화 실현

 

또한, 롯데쇼핑e커머스 사업 본부에서 특정 벤더사의 종속성을 줄이고자 멀티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Azure, GCP(구글 클라우드 플랫폼)등을 오토스팟이 지원한다는 것도 큰 이점이였습니다.

그리고 컴퓨팅 비용 절감으로 고민을 하고 있는 다른 부서에도 오토스팟을 적극 추천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체 EC2 인스턴스 중 50%를 스팟으로 이용하고 있고 도입 전 존재하였던 인스턴스 중단에 대한 우려 사항도 오토스팟을 직접 사용하면서 상당 부분 해소되었습니다. 클라우드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인 기업의 경우에는 오토스팟이 최고의 해결책이 될 것 입니다.”

“현재 프로젝트 진행 단계로 가용 시간이 민감하지 않은 워크로드에서만 사용하고 있지만 프로젝트 종료 후 대 고객 서비스에서 운영이 어떻게 될지 정말 궁금합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되어감에 따라 인스턴스의 수도 늘어나게 될 텐데 얼마만큼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지 정말 기대됩니다.”

 

  • “클라우드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인 기업의 경우에는 오토스팟이 최고의 해결책이 될 것 입니다.”

    이성익 매니저 | 롯데쇼핑e커머스 사업본부